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신용카드를 만들거나 대출심사 시 제출서류 목록 중 하나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국민건강보험사이트에 접속
메인화면에 '자격득실확인서발급'을 선택 후 로그인합니다.
본인 주민등록번호 확인 후 조회조건을 선택해 줍니다. 발급방법에 따라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프린트발급 시 자동으로 PDF파일이 다운됩니다. 이때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팩스전송 시 팩스번호를 입력 후 전송을 누르면 1~2분 안에 전송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출력됐습니다.
2.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전화 발급
전화로도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업무시간은 오후 6시까지이며 해외에서 이용 시 고객센터 번호가 다르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확인을 위해 신분증이 필요하고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을 팩스번호 등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 1577-1000
해외이용 82-33-811-2001
업무시간 09:00~18:00
(이용료:발신자 부담)
3. 무인발급기 이용
무인발급기를 이용한 민원은
'정부24 →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발급안내 ' 를 통해 가까운 곳에 무인발급기를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발급시간은 (24시간, 365일) 및 발급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확인 후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 방법 이외에 어플을 이용한 방법도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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