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가 시작되면 연말정산 서류 준비를 할 때 요청되는 서류 중 하나가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기존직장을 계속다니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올해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하고 퇴사했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내에 진행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가산세를 물거나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직이나 퇴사로 이전 회사에 요청하기 쉽지 않을 때 온라인으로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쉽게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자라면 소득이 발생하면 세금을 내야합니다. 원천징수는 지급자(사업자)가 근로자에게 급여나 기타 소득 등 각종 소득을 지급할 때 소득자가 내야 하는 세금을 미리 징수해 나라에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사업자는 원천징수 의무자이며, 근로자는 납세의무자입니다. 사업자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소득세를 원천징수하고, 종업원에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해 줍니다.
2. 원천징수를 하는 이유
연말정산은 물론이고 주택구매나 대출을 할 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원천징수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국가는 국민 개개인의 소득세를 전부 관리하려면 비용과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원천징수하게 되면 법인관리만으로 세금을 쉽게 걷을 수 있어서 징세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다양한 개인 활동으로 프리랜서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들 또한 소득 및 수입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탈세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원천징수를 온라인 발급 방법
①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메인페이지에서 'My홈택스'를 선택합니다.
②왼쪽 하단에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선택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으로 이동합니다.
③아내 지급명세서 내역 중 발급 받고자 하는 법인의 지급명세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④미리보기 중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등 공개여부를 선택 후 발급받습니다.
이상으로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모바일에서 손택스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방법은 컴퓨터로 진행하는 것과 다르지 않으니 모바일로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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