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노화로 생긴 '쥐젖' 발생원인과 올바른 치료 및 예방법

반응형

쥐젖
노화로 생긴 쥐젖의 발생원인과 올바른 치료 및 예방법

어느 날 목 주위를 만졌는데 오돌토돌한 게 만져져서 놀랐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알고 난 뒤론 계속 신경이 쓰입니다.  이는 쥐젖으로 목주변이나 겨드랑이 눈꺼풀 등에 잘생깁니다. 쥐젖은 무엇이고 발생원인과 올바른 치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쥐젖이란?

쥐젖은 '연성섬유종'으로 표피세포와 콜라겐 등이 증식해 생긴 악성으로 발전하지 않는 양성 종양으로 미용적인 측면 외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크기는 좁쌀만 한 크기부터  수 cm까지 다양하며 말랑말랑한 폴립모양으로 피부폴립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목주변이나, 겨드랑이, 눈꺼풀에 잘 생기며 한번 발생하면 여러 개가 주변으로 분포하며 나타날 수 있지만 감염에 의한 것은 아니며 다른 사람에게도 옮기진 않습니다.  보통은 만져도 아무 느낌이 없지만 간혹 가려움증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발생원인 

노화, 당뇨병, 비만, 임신 등 

 

아직 발생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정상 노화 과정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나 외부 충격으로 탄력섬유가 손상되어 그 자리에 연성섬유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행히 연성 섬유종 자체는 악성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에 대한 내성으로 혈관 내 혈당의 농도가 증가할 경우 혈관벽을 공격, 변형시키는 것이 하나의 원인으로 주목된다.

단시간에 급격히 살이 불어난 비만의 경우 피부의 외형을 유지하는 탄력섬유의 조밀도가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시기가 나타나는데 이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산부 역시 특정 부위의 피부가 팽만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3. 치료 및 예방법

가끔 민감요법이나 직접 짜거나 뜯기도 하는데 이런 방법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을뿐더러 이차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종 온라인 광고를 통해 쥐젖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되는 의약품, 화장품, 의약외품이 있는데 이는 모두 쥐젖제거에 효과가 없다고 22년 9월경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밝혔습니다. 쥐젖은 섬유화 된 피부 조직으로 인체에 영향이 가벼운 화장품 등으로 제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쥐젖은 양성종양이고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심하게 번지거나 타인에게 옮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변 부위로 번지거나 심해지지 않으면 치료나 제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미용적인 측면에서 신경이 쓰기고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외과적으로 제거하면 되는 미용적인 치료입니다. 쥐젖의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탄산가스 레이저를 이용해 간단히 제거할 수 있으나 크기가 클 경우에는 절제술을 통해 제거 후 봉합해야 합니다. 시술 후 상처가 아무는 동안 햇빛 노출을 피하고 물이 닿지 않게 하며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