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드랑이 살이 아닌 '부유방' 원인 및 치료법

반응형

부유방 원인 및 치료법

겨드랑이 살이 아닌 '부유방' 원인 및 치료법, 여름에 민소매를 입을 때나 대중목욕탕에서 보여 주기 싫은 부위가 있습니다. 운동을 해도 겨드랑이에 불룩 튀어나온 살만 빠지지 않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부유방'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부유방은 무엇이고 어떻게 발생하고 치료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부유방이란?

부유방은 출생 전 유선을 따라 여러 쌍의 유방조직이 만들어지며, 점차 가슴 부위 유선조직을 제외한 나머지 유선과 유방조직이 퇴화하지만 퇴화하지 못하고 조직이 남으면 부유방이 됩니다. 주로 겨드랑이에 발생하며 가슴 아랫부분, 옆구리, 팔뚝 등에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유방은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민소매 등을 입었을 때 툭 튀어나와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살이 찌면 더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에 미용상 스트레스를 받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부유방은 유선조직이 있어 생리 전, 배란일, 임신 중, 수유기에 부풀어 오르고 통증도 생기기 때문에 심할 경우 팔을 쓰기 어렵울 정도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부유방에 생긴 유두를 통해 모유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에 살이 찌면 부유방 크기도 커지고 아래로 처지기  간혹 부유방에 종양이나 유방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유바의 경우 조직이 기존 유방에 비해 적기 때문에 유방암이 발생할 경우 다른 부위로 전이될 가능성이 큽니다. 미용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 유방촬영,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부유방, 겨드랑이임파선, 종양의 유무 등을 확인하고 유선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부유방 제거방법

부유방은 유방조직과 동일하므로 통증등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제거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외관상 좋지 않은 이유와 드물게 생길 수 있는 유방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주관적으로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유방은 크기에 따라 다르게 치료합니다. 

크기가 작으면 겨드랑이 안쪽 주름으로 초음파나 레이저 등을 이용한 지방흡입술로 비교적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경우에는 절개한 뒤 피하의 유선조직, 유륜, 유두까지 모두 제거합니다. 지방흡입수술에 비해 부유방의 재발을 막을 수 있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수술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하고 약 1주일이 지나면 실밥을 제거하고 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부유방 자가 진단법

1. 겨드랑이 부분에 볼록한 살이 불룩 튀어나와 있다.

2. 생리 기간 전후에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한다.

3. 겨드랑이 부분을 손으로 만졌을 때 딱딱하게 멍울이 잡힌다.

4. 임신과 출산 후 겨드랑이가 심하게 튀어나왔다.

5. 겨드랑이 부근에 땀이 많이 난다.

6. 겨드랑이 주변으로 유두와 비슷한 모양의 돌기가 있다.

 

 

 

오늘은 부유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유방은 여자뿐만 아니라 드물게는 남성에게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로 여기거나 치료법을 잘 몰라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유방도 유선조직이 존재하는 유방이라 월경 전이나 임신 중에 겪는 불편함이 많습니다. 특히 통증이 동반되고 이상징후가 느껴지신다면  꼭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